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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자의 GA 스터디#1] 구글애널리틱스 (GA) 소개

광고기획자의 본캐/기획자의 GA 스터디

by 안테암불로 2022. 8. 15. 0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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굉장히 오랜만에 돌아온 안테암블로입니다..ㅎㅎ

그동안 대학원 졸업 논문을 작성하느라 신경을 못썼는데요,

이제 졸업 논문도 등재된 만큼 열심히 블로그 활동 재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아래는 제 졸업논문 링크입니다)

http://www.riss.kr/link?id=T16301834

 

RISS 검색 - 학위논문 상세보기

With the development of smartphones, there have been many changes in the advertising environment such as the media environment and the consumer environment. With the advent of 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 the CTL (cross the line) cross-media st... W

www.riss.kr

 

오랜만에 돌아온 만큼 그동안 미뤄왔던

구글애널리틱스 스터디를 시작하려 하는데요

스터디 과정을 기록하며 광고인/마케터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는 포스팅이 되길 기원합니다. 

[목차]
1. 디지털 분석의 마케팅적 활용
2. 구글의 마케팅 플랫폼 소개

3. 구글애널리틱스(GA)란?
4. 구글애널리틱스(GA) 특징 및 활용범위 

 

1. 디지털 분석의 마케팅적 활용 

마케팅의 범위가 디지털로 전환되는 요즘, 

디지털 분석을 통한 마케팅적 활용은 필수인 시대입니다.

 

그 예로 네트워크 광고 미디어에서 주로 활용되는 리타게팅 광고를 들 수 있는데요,

평상시에 관심이 있던 제품에 상품페이지를 방문한 이후 

SNS나 웹페이지 관련 상품 배너 광고를 본 경험들이 다들 있을겁니다. 

 

리타게팅광고 예시

단순한 노출보다, 구매 가망도가 높은 소비자에게 노출되는 리타게팅 광고도 

디지털 분석을 활용한 마케팅 활용을 잘한 사례라 볼 수 있죠

 

또한, GA를 통해 소비자들이 어떻게 반응하는지 인사이트를 도출할 수도 있습니다. 

마케팅에 있어 디지털 분석이 필요한 상황을 예를 들어보면,

1) 소비자의 온라인 구매를 추적하고 싶을 때

2) 가장 최적화된 소비자를 발굴하고 싶을 때

3) 효율적인 마케팅 채널을 파악하고 싶을 때 

4) 마케팅 전략을 개선하고 싶을 때 

 

마케팅의 시작은 소비자로 부터 시작되기에 

소비자들의 패턴을 알 수 있는 디지털 분석은 필수겠지요?:) 

 

 

2. 구글의 마케팅 플랫폼 소개

구글에서 보유하고 있는 마케팅 플랫폼을 소개합니다. 

미디어 광고의 통합 관리가 가능한 DV360을 시작으로 

태그매니저, 서베이 등 다양한 마케팅 툴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Display & Video 360 미디어 광고의 통합 관리
Analytics 360 GA 유료버전
Data Studio 360 데이터 시각화 및 통합 관리
Survey 360 온라인 설문조사 집행, 관리
Optimize 360 A/B 테스트 진행 및 관리
Tag Manager 360 태그 관리 솔루션
Attribution 360 광고비 최적화, 매체 기여도 파악
Search Ads 360 자동화된 검색 광고 솔루션

구글 마케팅 플랫폼 관련한 내용은 아래에서도 확인가능합니다. 

앞서 소개해드린 마케팅 플랫폼에 대한 상세 설명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Google Marketing Platform: 통합 광고 및 애널리틱스

Google Marketing Platform은 더욱 스마트한 마케팅 측정과 실적 개선을 위해 개발된 통합 마케팅 및 애널리틱스 플랫폼입니다.

marketingplatform.google.com

 

 

 

3. 구글애널리틱스(GA)란?

구글애널리틱스란?

구글의 디지털 분석 도구로서웹사이트, 모바일 앱 등에서 발생한 

유저의 내부 행동 및 전환데이터에 대한 분석 서비스를 제공하는 툴입니다. 

 

출처: 구글어낼리틱스

 

 

4. 구글애널리틱스(GA) 특징 및 활용범위 

다음은 구글애널리틱스의 특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솔루션 설치 및 활용의 용이성

ⓐ 무료서비스이므로 별도의 청구 비용이 필요없다!

ⓑ 직관적인 UI를 보유하고 있어 별도의 메뉴얼 없이도 손쉽게 데이터 확인이 가능하다.

ⓒ 디바이스 통합추적이 가능하여, 유저의 여러 디바이스 활동 추적이 가능하다.

ⓓ 간단한 설치/구현으로 기본 추적 코드 삽입만으로 전환을 제외한 수많은 지표 확인이 가능 

 

 

2) 데이터 분석 및 마케팅 활용의 다양성

ⓐ 다양한 리포트로 별도의 설정이 없어도 리포트 활용에 용이하다.

ⓑ 세그먼트 도구들이 다양하여 데이터 하위 분류 및 정교한 데이터 분석이 가능하다.

ⓒ 구글 애즈 연동으로 추가 태그 작업 없이도 손쉽게 연동이 가능하다. 

ⓓ GA 데이터 기반으로 리마케팅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 

 

기획자의 GA 스터디 첫번째 시간으로 구글애널리틱스가 무엇인지 대략적으로 살펴보았습니다. 

이번 포스팅을 시작으로 약 10 건 정도의 스터디 포스팅을 진행하려합니다. 

앞으로도 안테암블로의 GA 스터디에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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