굉장히 오랜만에 돌아온 안테암블로입니다..ㅎㅎ
그동안 대학원 졸업 논문을 작성하느라 신경을 못썼는데요,
이제 졸업 논문도 등재된 만큼 열심히 블로그 활동 재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아래는 제 졸업논문 링크입니다)
http://www.riss.kr/link?id=T16301834
오랜만에 돌아온 만큼 그동안 미뤄왔던
구글애널리틱스 스터디를 시작하려 하는데요
스터디 과정을 기록하며 광고인/마케터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는 포스팅이 되길 기원합니다.
[목차]
1. 디지털 분석의 마케팅적 활용
2. 구글의 마케팅 플랫폼 소개
3. 구글애널리틱스(GA)란?
4. 구글애널리틱스(GA) 특징 및 활용범위
1. 디지털 분석의 마케팅적 활용
마케팅의 범위가 디지털로 전환되는 요즘,
디지털 분석을 통한 마케팅적 활용은 필수인 시대입니다.
그 예로 네트워크 광고 미디어에서 주로 활용되는 리타게팅 광고를 들 수 있는데요,
평상시에 관심이 있던 제품에 상품페이지를 방문한 이후
SNS나 웹페이지 관련 상품 배너 광고를 본 경험들이 다들 있을겁니다.
단순한 노출보다, 구매 가망도가 높은 소비자에게 노출되는 리타게팅 광고도
디지털 분석을 활용한 마케팅 활용을 잘한 사례라 볼 수 있죠
또한, GA를 통해 소비자들이 어떻게 반응하는지 인사이트를 도출할 수도 있습니다.
마케팅에 있어 디지털 분석이 필요한 상황을 예를 들어보면,
1) 소비자의 온라인 구매를 추적하고 싶을 때
2) 가장 최적화된 소비자를 발굴하고 싶을 때
3) 효율적인 마케팅 채널을 파악하고 싶을 때
4) 마케팅 전략을 개선하고 싶을 때
마케팅의 시작은 소비자로 부터 시작되기에
소비자들의 패턴을 알 수 있는 디지털 분석은 필수겠지요?:)
2. 구글의 마케팅 플랫폼 소개
구글에서 보유하고 있는 마케팅 플랫폼을 소개합니다.
미디어 광고의 통합 관리가 가능한 DV360을 시작으로
태그매니저, 서베이 등 다양한 마케팅 툴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Display & Video 360 | 미디어 광고의 통합 관리 |
Analytics 360 | GA 유료버전 |
Data Studio 360 | 데이터 시각화 및 통합 관리 |
Survey 360 | 온라인 설문조사 집행, 관리 |
Optimize 360 | A/B 테스트 진행 및 관리 |
Tag Manager 360 | 태그 관리 솔루션 |
Attribution 360 | 광고비 최적화, 매체 기여도 파악 |
Search Ads 360 | 자동화된 검색 광고 솔루션 |
구글 마케팅 플랫폼 관련한 내용은 아래에서도 확인가능합니다.
앞서 소개해드린 마케팅 플랫폼에 대한 상세 설명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3. 구글애널리틱스(GA)란?
구글애널리틱스란?
구글의 디지털 분석 도구로서웹사이트, 모바일 앱 등에서 발생한
유저의 내부 행동 및 전환데이터에 대한 분석 서비스를 제공하는 툴입니다.
4. 구글애널리틱스(GA) 특징 및 활용범위
다음은 구글애널리틱스의 특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솔루션 설치 및 활용의 용이성
ⓐ 무료서비스이므로 별도의 청구 비용이 필요없다!
ⓑ 직관적인 UI를 보유하고 있어 별도의 메뉴얼 없이도 손쉽게 데이터 확인이 가능하다.
ⓒ 디바이스 통합추적이 가능하여, 유저의 여러 디바이스 활동 추적이 가능하다.
ⓓ 간단한 설치/구현으로 기본 추적 코드 삽입만으로 전환을 제외한 수많은 지표 확인이 가능
2) 데이터 분석 및 마케팅 활용의 다양성
ⓐ 다양한 리포트로 별도의 설정이 없어도 리포트 활용에 용이하다.
ⓑ 세그먼트 도구들이 다양하여 데이터 하위 분류 및 정교한 데이터 분석이 가능하다.
ⓒ 구글 애즈 연동으로 추가 태그 작업 없이도 손쉽게 연동이 가능하다.
ⓓ GA 데이터 기반으로 리마케팅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
기획자의 GA 스터디 첫번째 시간으로 구글애널리틱스가 무엇인지 대략적으로 살펴보았습니다.
이번 포스팅을 시작으로 약 10 건 정도의 스터디 포스팅을 진행하려합니다.
앞으로도 안테암블로의 GA 스터디에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함께보면 좋은 글들]
[기획자의 GA 스터디#2] 구글애널리틱스 (GA) 구현 기획 및 활용 (0) | 2022.12.2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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