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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 이론#2] 마케팅 전략의 기본, USP전략에 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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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포스팅은 마케팅과 마케팅 믹스 이론에 충실하다 보니 

다소 드라이한 포스팅이지 않았나 싶습니다. 

 

이번에 소개할 이론은 광고,크리에이티브, 마케팅 전략에서 자주 쓰이는 

USP(Unique Selling Proposition) 전략을 소개합니다. 

 

 

사실 가장 효과적인 광고전략은 제품 그 자체다.
제품 자체가 경쟁 브랜드에 비해 특출 나게 우월한 장점을 갖고 있다면,
단순히 그 장점을 말하는 것 그대로가 훌륭한 광고전략인 것이다.
그 장점만으로도 제품이 팔릴 수가 있다면 그 외에 어느 기법도 필요치 않다.
게 바로 USP 전략이다.

출처: 이명천·김요한(2010년) 『광고학개론』.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목차]
1. USP 전략이란?
2. USP 전략 사례 
3. 끝맺음

 

 

 

1. USP 전략이란?

 

 

1850년 대 미국의 광고회사 테드 베이츠사의 로저 리브스에 의하여 개발된 

USP 전략은(Unique Selling Proposition) 당시 일반적이던 제품 위주의 광고 방식과는 달리

소비자의 관점에서 광고를 해야 한다는 새로운 개념의 전략이었습니다. 

 

USP를 통해 경쟁적 위치에 있는 타제품과는 다른 독특한 이익을

소비자에게 전달함으로써 잘팔릴 수 있게 하는 것입니다.

 

이 전략의 핵심은 소비자에게 이익을 주어야한다는 것입니다. 

"이 제품은 이런점이 다릅니다. 이 제품을 사세요 그러면 당신은 이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즉, USP는 차별화된 제품의 장점이 있어야 하며, 

제안하는 방법 또한 소비자를 행동으로 이끌 수 있어야 합니다. 

유니크는 "특이하다, 독특하다"의 뜻으로 타 제품보다 좋다는 것을 의미하죠.

결국 USP는 타제품과 비교하여 장점이 될 수 있는 것으로 광고를 해야 합니다. 

 

 

USP 전략은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직접적인 광고법으로 다소 딱딱하지만

가장 확실하게 메시지를 전달하는 전략입니다.

 

 


 

 

2. USP 전략 사례

 

조금 오래된 사례이지만,

USP 전략을 나타내는 아주 좋은 카피 메시지를 소개합니다.

 

"오렌지 외에는 아무것도 넣지 않았습니다"

-델몬트-

 

"우리는 2위입니다" 

- 에이비스 렌터카 -

 

해당 브랜드/제품의 포지션에서 

또는 제품이 가지고 있는 유니크한 세일즈 포인트를 잘 발굴한 사례라고 볼 수 있습니다. 

추가로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USP 광고 사례 레퍼런스를 소개합니다.

 

출처: SSG닷컴 공식 유튜브

① SSG.COM 쓱 캠페인

SSG.COM 브랜드 네이밍을 활용하여

SSG = ㅅㅅㄱ 에서 ▶ 쓱까지 표현했습니다. 

소비자로 하여금, 쉽고 빠른 배송을 연상케 합니다.

브랜드의 유니크함을 잘 풀어낸 USP 전략 사례라고 볼 수 있습니다. 

 

 

② 경동나비엔 콘덴싱 보일러

경쟁사 귀뚜라미는 꾸준히 거꾸로 타는 보일러로 난방비를 절감할 수 있다는 USP를 했었는데요. 

경동나비엔 콘덴싱 보일러는 친환경 보일러라는 메시지를 전달함과 동시에 

2020년 당시 정부 지원금 20만 원 혜택까지 소개한 USP 사례라고 볼 수 있습니다.

출처: 경동나비엔 공식 유튜브

이후 2021년 고맙습니다 캠페인은 

콘덴싱을 사용한 모든 고객들에게 환경을 생각해줘서 고맙다는 메시지와 함께 

친환경적 이미지 제고를 하였습니다.  

 

출처: 경동나비엔 공식 유튜브

[광고 카피]

더 깨끗한 지구를 만드는 건,

콘덴싱도,

나비엔도 아닌

당신 친환경 콘덴싱을 써주시는 당신

덕분에 고맙습니다

 


 

 

 

3. 끝맺음 

오늘은 크리에이티브 전략인 USP 전략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사실 USP전략은 광고/마케팅 측면에서도 중요하지만

제품/브랜드 사업 기획 초기 단계에서도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합니다. 

 

USP 전략은 직관적인 전략이기도 하지만 

앞서 소개한 레퍼런스 두 광고를 통해 

위트 있고 감성적으로도 표현이 가능하기도 합니다. 

 

결론적으로 USP 전략의 중심을 잘 잡아야

소비자에게 더 와닿는 광고까지 이어집니다. 

 

다음 주제는 논문을 준비하면서

연구 모형이 되는 다양한 이론적 모델로 찾아오겠습니다.

 


7년차 광고기획자(AE)이자 팀장인 안테암블로와 함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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