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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자의 광고이야기#4] 2022 마케팅 트렌드, 옴니채널 마케팅

광고기획자의 본캐/기획자의 광고이야기

by 안테암불로 2021. 12. 29. 04: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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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광고 전망 파트에 이어서

나스리포트의 2022 마케팅 트렌드리포트 중 

고객 경험 강화 전략을 위한 옴니채널 마케팅에 대해 설명하고자 한다.

2022년 팬데믹시대의 옴니채널 마케팅 전망은 어떠할지 알아보자.

옴니채널 마케팅

-팬데믹 시대의 고객 경험 강화 전략-

 

[목차]

1. 옴니채널 마케팅이란?

2. 고객 경험 강화 전략

3. 오프라인 사업자의 디지털과 오프라인 간 시너지 창출

4. 디지털 플랫폼의 고객 경험 공간으로 오프라인 진출

5. 메타버스 플랫폼으로 고객 경험 확대 

6. 끝맺음

 

 

 

1. 옴니채널 마케팅이란?

모든것을 의미하는 라틴어 '옴니(Omni)'

상품의 유통경로를 의미하는 '채널 (Channel)

 

즉, 고객이 이용 가능한 온·오프라인 모든 쇼핑 채널들을 대상으로

채널들을 통합하고, 고객을 중심으로 채널들이 유기적으로 연결하여

끊기지 않고 일관된 경험을 제공하는 유통채널 전략이다. 

 


 

2. 고객경험(CX) 강화 전략

-고객 경험(Customer Experience) 강화 목적의 옴니채널 마케팅 전략화-

 

코로나 시대에 디지털 전환이 화두였다면,

2022년은 디지털과 오프라인 채널 간 통합 및 시너지를 통해

차별화된 고객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성장의 기회요인으로 인식된다.

 

고객 경험의 공간은 VR, AR 기술을 활용한 가상공간으로 확장되고 있으며

가상의 경험을 오프라인과 연결하는 다양한 시도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출처: 나스미디어


 

3. 오프라인 사업자의 디지털과 오프라인 간 시너지 창출

-디지털 중심의 사업 구조 개편, 디지털과 오프라인 간 채널 통합 및 시너지 창출 본격화-

 

디지털 경험 강화 오프라인 매장과 디지털 경험 시너지
오프라인 중심의 유통사 디지털 플랫폼 경쟁력을
지속적으로 강화하는 동시에 

디지털 쇼핑 경험 강화 목적으로
오프라인 매장을 전략적으로 활용하여 

통합형 고객 가치 제공 경쟁
오프라인 매장을 물류 거점으로 활용한 
퀵 커머스와 픽업/반품 등의 배송 서비스 차별화,
오프라인 매장 내 개인화 추천, 멤버십 프로그램, 간편결제 등
디지털 강점을 결합하며 쇼핑 경험 통합 

 

출처: 나스미디어

 


 

4. 디지털 플랫폼의 고객 경험 공간으로 오프라인 진출

-디지털 플랫폼의 플래그십 스토어 오픈 활발, 오프라인 공간에서 경험과 가치 판매 경쟁-

 

디지털에서 성공한 플랫폼사들은 디지털의 편의성을 유지한 채 

체험형 콘텐츠를 제공하는 오프라인 공간을 구성하며 고객 경험을 확장하였다.

오프라인 공간에서 고객 접점을 강화하며, 오프라인 고객 경험을 통해

플랫폼 경쟁력을 높이는 전략으로 플래그십 스토어 오픈 및 운영 확대가 예상된다. 

출처: 관련 기사
출처: 관련 기사

 


5. 메타버스 플랫폼으로 고객 경험 확대

-디지털 플랫폼의 플래그십 스토어 오픈 활발, 오프라인 공간에서 경험과 가치 판매 경쟁-

 

메타버스 마케팅은 플랫폼 제휴를 통해

브랜드 노출 및 체험 공간을 제공하는 형태로 

초기 명품/뷰티/자동차 등 고관여 브랜드가 주도하였으나

현재는 다양한 산업군/브랜드로 확대되고 있는 추이다. 

 

오프라인 방문 유도나 기업의 마케팅 행사 등 

메타버스 플랫폼의 활용 및 확장 가능성에 주목하고 있고 

메타버스 플랫폼 내 가상형 서비스와 실물 서비스를 결합하는 

혼합형 서비스 개발도 진행 중에 있다. 

 


 

6. 끝맺음

 

지금까지 2022년 마케팅 트렌드를 이끌

옴니 채널 마케팅에 대해 소개하였다.

팬데믹 시대로 오프라인 활동에 제약이 많은 상황이지만,

위기 속에 기회가 있지 않는가?

 

디지털 편의성을 유지한 플래그십 스토어,

유통사들의 디지털 경험 강화,메타버스 마케팅 등 

새로운 마케팅 트렌드는 지금처럼 꾸준히 발전할 것이다.

 

 

[향후 포스팅 예정 나스리포트 주제] 

1. 오프라인 친화 업종 디지털 전환

2. 구독 비즈니스 

3. 넥스트 테크놀로지


★ 본 포스팅은 나스미디어의 2022년 디지털 미디어 & 마케팅 전망 리포트를 참고하여 

주관적인 해석을 추가하여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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