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옴니 채널 마케팅에 이어
이번 포스팅은 오프라인 친화 업종의 대표 카테고리
명품, 여행, 금융, 부동산의 디지털 전환 트렌드를 소개한다.
마찬가지로 나스리포트를 참조하여 작성하였다.
[목차]
명품업계는 MZ세대를 중심으로,
구매 편의성을 강화하여
디지털 채널로의 유입을 확대 중이다.
구매 형태 또한 오프라인 중심에서
디지털로 전환되고 있다.
특히 앱 기반의 명품 판매 플랫폼들은 대규모 투자를 유치하면서
급성장하였고, 명품 브랜드들은 MZ세대 대상으로
활발한 디지털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다.
개인적으로 #오픈런이라는 키워드 생긴만큼
돈만 있다고 구매할 수 없는 명품 소비문화가 자리 잡고 있다.
그런 관점에서 명품 전품 플랫폼의 편의성은
새로운 소비자 트렌드를 잘 캐치한 사례라고 판단된다.
*OTA (Online Travel Agency: 온라인 여행사
기존 패키지 중심 중개 서비스업에서
IT중심으로 여행 사업 구조가 변화되고 있다.
여행 관련 모든 서비스 예약이 가능한 플랫폼 선점의 경쟁이 심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2022년에는 단계적 일상 회복에 따른
여행 수요 및 상품 증가와
여행 상품 마케팅의 디지털 전환,
정부 차원의 지원 등으로
산업 내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될 전망이다.
이용자의 비대면 금융 서비스 이용 행태의 고착화와
온라인 뱅킹 경험을 넘어서는 핀테크 플랫폼 중심의 성장세가 두드러지고 있다.
또한, 주요 은행들은
고객과의 디지털 접점강화에 집중하고 있다.
2022년 마이데이터 사업이 본격화됨에 따라
초개인화된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랫폼 경쟁이 심화될 전망이다.
*마이데이터: 개인이 자신의 정보를 스스로 통제·관리하는 서비스로 데이터 활용 체계를 기관 중심에서 정보 주제 중심으로 전환하는 것
*프롭테크(Property+Technology) 모바일, 빅데이터, 정보통신기술 등 첨단 기술을 접목시킨 부동산 서비스 산업
국내 프롭테크 시장은 초기 개화 단계로
거래 자동화와 투명성을 강점으로 한
부동산 중개 플랫폼 중심으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프롭테크 관련 기술이 고도화되며
건설·부동산·금융·통신 등
다양한 산업이 프롭테크 영역과 결합하여
지속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당연하게 여겨졌던 오프라인 접점 카테고리도
점점 디지털로 전환하고 있는 트렌드다.
필자도 2019년 한화생명 다이렉트보험 온슈어 퍼포먼스를 운영하며
금융업 광고 PM을 경험했었다.
그 당시에도 핀테크 기업의 성장으로
점점 경쟁이 심화됨을 느끼고 있었다.
이제 오프라인 친화 영역 카테고리도
경쟁력은 결국 플랫폼이지 않을까 예상해 본다.
[향후 포스팅 예정 나스리포트 주제]
1. 구독 비즈니스
2. 넥스트 테크놀로지
★ 본 포스팅은 나스미디어의 2022년 디지털 미디어 & 마케팅 전망 리포트를 참고하여
주관적인 해석을 추가하여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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