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기획자의 광고이야기#11] 설 선물 광고의 반전? 에버콜라겐 광고!

광고기획자의 본캐/기획자의 광고이야기

by 안테암불로 2022. 1. 22. 02:28

본문

반응형

안녕하세요

광고를 더 쉽고, 재밌게 알려드리는 기획자 안테암블로입니다.


논문 초안을 작성하느라 정말 오랜만에 포스팅하게 되었습니다.

오늘 준비한 콘텐츠는 설 명절 특수 시즈널 이슈를 잘 활용한 광고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목차]
1. 프롤로그 
2. 에버콜라겐 광고 리뷰 
3. 끝맺음
4. 2022년 시즈널 이슈 캘린더 공유

 

1. 프롤로그

보통 설 연휴가 다가오면 프로모션 할인 광고라던지,

설 선물을 활용한 감성적인 TV광고 소재가 많은데요.

최근에 자주 보이는 정관장 광고가 대표적인 예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올 설엔 서로의 응원이 되어주세요. - 출처: 정관장

늘 해오던 대로, 정관장만의 톤 앤 매너를 잘 담아낸 광고 소재입니다.

"올 설에는 서로의 응원이 되어주세요"라는 감성적인 카피와 

H.O.T 빛을 BGM을 사용하여 소비자들에게도 호평을 받고 있는 광고입니다. 

 

물론 정관장이라는 브랜드 이미지와 홍삼 제품의 특수성을 고려하면 

설 선물 키워드에 너무나도 핏한 광고이기도 하죠. 

 

만약 피부 건기식 제품이라면 

설 연휴에 어떤 메시지를 녹일 수 있을까요? 

 

저는 일전에 건기식 브랜드의 콜라겐 제품을 맡은 적이 있습니다. 

퍼포먼스 마케팅 중심이었기에, 설 연휴에도 직관적인 프로모션 메시지에 집중을 했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최근 TV를 보면서 정말 설 선물로 부모님께 선물하고 싶은 욕구가 생긴 광고가 있습니다. 

어떤 광고였는지, 아래에서 소개하겠습니다.


 

2. 에버콜라겐 광고 리뷰

소개드릴 브랜드는 '에버콜라겐' 광고입니다.설 연휴 시즈널 이슈를 맞이하여, 설 선물을 주제로 광고 크리에이티브를 제작하였습니다. '아빠 선물 편' , '엄마 선물편' 총 두 가지 소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먼저 광고 크리에이티브부터 확인하시죠! 

 

출처: 에버콜라겐 유튜브 채널

[Copy]

딸) 올 해도 우리 엄만 건강하기만 했으면

엄마) 그건 따님 생각이구요

         난 더 이뻐지고 싶은데 

 

Na) 피부에 맞는 선물 

      에버콜라겐을 선물하세요 

      에버콜라겐

 

설 연휴를 앞둔 딸의 일상적인 패턴이죠. 

부모님들의 입장에서 보면 아래와 같은 패턴이지 않을까 예상해봅니다.

 

[가족 설 선물 예상 패턴]

① 우리 엄마는 건강했으면 좋겠어

② 건강기능식품을 구매 후 선물한다.

③ 엄마는 이미 비슷한 패턴으로 홍삼과 같은 건강식품 선물이 쌓여있다. 

④ 간혹 딸 선물을 급한 선물을 주어야 할 때 돌려 막기를 하기도 한다?!  

 

 

저도 비슷한 세대의 입장으로서 

홍삼과 같은 건강식품 선물을 자주 하는데요. 

이번 에버콜라겐 광고를 보고 이번 설 선물은 조금 특별해도 되겠구나 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물론 선물이라는 게 마음이 가장 중요하지만,

간혹 마음에 들지 않는 선물이라면 서로 말은 못 하고 처치 곤란한 경우가 있으리라 짐작됩니다. 

에버콜라겐은 이러한 부모님들의 인사이트를 잘 캐치한 것 같습니다. 

또, 자식들은 어떤 선물을 해야 할지 고민만 하다 무난한 건강식품만을 선호한다는 인사이트도 잘 캐치한 것 같고요. 

 

개인적으로 마지막 카피가 정말 와닿았습니다.

피부에 남는 선물 

설 선물은 보통 먹는 것들이 많은데

먹고 나면 남는 것이 없는 제품군이기도 하지요.

 

에버콜라겐도 마찬가지로 바르면 사라지겠지만

피부는 더 좋아진다는 메시지 하나로 남는 선물이라는 인식을 주었습니다. 

 


 

출처: 에버콜라겐 유튜브 채널

[Copy]

아들) 아빠 평생 건강만 하시면 소원이 없겠어요.

아빠) 그건 네 소원이고

         이제 이 아빠 외모도 좀 신경쓰지

 

Na) 피부에 맞는 선물 

       에버콜라겐을 선물하세요 

       에버콜라겐

 

 

아빠 선물 편 소재도 마찬가지의 패턴입니다. 

 

기획자의 관점에서 브리프를 역으로 예상해보면,

드래프트 하지만, 아래와 같이 기획했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주관적인 의견이며, 명확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에버콜라겐 피부에 남는 선물 캠페인 역 브리프]

① 캠페인 목적: 설 연휴 에버콜라겐 판매 증진을 위한 인식 개선

② 챌린지: 설 선물은 홍삼과 같은 건강식품이라는 강력한 경쟁자가 존재

③ 타겟 인사이트: 건강만 걱정하는 효심은 옛말, 부모님도 외모에 신경 쓴다!

④ 팩트(Truth): 에버콜라겐은 피부 개선을 통해 외모의 긍정적인 효과를 준다.

⑤ 크리에이티브 전략: 피부에 남는 선물

 


 

3. 끝맺음

1월부터 많은 브랜드/제품들이 설날 시즈널 이슈에 맞춰 

많은 광고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는 요즘입니다.

그만큼 설날이 다가오고 있다는 반증이겠죠? ㅎㅎ

 

설 선물 광고는 대부분 비슷한 패턴을 보였는데에버콜라겐 '피부에 남는 선물' 캠페인은 그동안의 설 선물 패턴을 깨트리는 좋은 캠페인이었던 것 같습니다. 

 

광고 기획자의 관점에서는 좋은 광고이지만소비자의 입장에서는 어떤 광고였는지 궁금하네요. 소비자의 관점에서 의견을 주실 분들은 댓글로 남겨주시면 대단히 감사하겠습니다.

 


 

 

4. 2022년 시즈널 이슈 캘린더 공유 

설날 시즈널 이슈에 관한 주제를 다루어서 그런지 2022년에는 어떠한 이슈가 있는지 한눈에 볼 수 있는 자료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이미 발 빠른 기획자, 마케터라면 수집하셨겠지만

나스미디어에서 제공하는 나스리포트 2022 이슈 캘린더입니다.

1.(nasreport325) 나스미디어_마케터가_주목해야_할_2022_이슈_캘린더_(f).pdf
2.39MB

 

출처: 나스미디어 나스리포트325호-나스미디어_마케터가_주목해야_할_2022_이슈_캘린더_(f)_1


[함께 보면 좋은 글들]

 

[기획자의 광고이야기#10] 정치 PR에 관하여 (Feat. 이준석 SNS)

광고, 마케팅, 홍보에 대해 궁금하신 분 궁금하지만 깊게 파기보다는 가볍게 알아보고 싶은 분  그런 분들을 위해 길라잡이가 되어줄 기획자 안테암블로입니다. 오늘의 주제는 광고와 연관성

ae-tack.tistory.com

 

 

[기획자의 광고이야기#9] 업비트 광고 '올바른 디지털 자산 투자 캠페인' 리뷰

안녕하세요. 광고 기획자 안테암블로입니다. 9번째 광고 이야기는 가상화폐 거래소 [업비트-올바른 디지털 자산 투자 캠페인] 리뷰입니다. 작년 8~9월 라이브 되었던 캠페인이지만, 카피가 인상

ae-tack.tistory.com

 

 

[기획자의 광고이야기#7] 볼보 광고 리뷰 (XC 40 리차지:The future is electric)

그동안 광고 직무, 2022년 마케팅 트렌드 리뷰에 알아보았다면 이번에는 TVC 광고 크리에이티브 리뷰를 하려고 한다. 카테고리는 자동차, 볼보 광고이다. 어제저녁 TV 드라마를 보기 전 볼보 XC40 

ae-tack.tistory.com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