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광고를 더 쉽고 재밌게 알려드리는
기획자 안테암블로입니다.
오늘 준비한 주제는 한소희씨가
개명을 했다고하여 특종으로 준비 해보았습니다.
네 그렇습니다...
자극적인 썸네일을 한번 만들고 싶었습니다.
오늘의 진짜 주제는 소비자 데이터 기반의 금융 서비스인 마이데이터 광고·마케팅 트렌드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목차]
마이데이터는 기관과 기업별로 흩어져 있는
개인신용정보를 한데 모아 빅데이터를 분석해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입니다.
보통 소비자들은 주거래 은행, 급여 은행, 카드사 등등 다양한 금융사를 이용하곤 하죠.
한눈에 볼 수 있고, 처리할 수 있는 금융 시스템이 있으면 참 좋겠다는 생각..
다들 한번쯤 해보셨으리라 짐작됩니다.
신한카드의 인공지능 자산관리집사, 미래에셋증권의 올인원 투자진단보고서, NH농협은행의 NH마이데이터 등
핀테크 은행, 증권사, 카드사를 비롯한 마이데이터 사업자들이 탄생하면서 본격적으로 시장이 형성되었습니다.
마이데이터 사업자가 분산된 고객 데이터를 수집·활용할 수 있는 법적 근거는
신용정보법에 명시된 개인신용정보 전송요구권에 있습니다.
소비자는 개인신용정보 전송요구권을 통해 'A카드사가 가지고 있는 내 거래 내역을 B은행으로 보내달라' 같은 주문을 할 수 있습니다. 개인신용정보 전송요구권은 신용정보 자기결정권을 강화하기 위해 도입됐습니다.
마이데이터는 보험사, 증권사, 카드사, 통신사, 공공기관 등을 모드 연결하였습니다.
금융위원회에 따르면 마이데이터 사업자가 데이터를 공유받을 수 있는
금융사는 무려 417개에 달한다고 하네요!
또한, 회원은 총 1,084만여 명으로 업권별로는 빅테크·핀테크 등 IT 관련사가 398만 명,
은행권이 315만 명, 카드사 327만 명, 금융투자 44만 명(중복가입 포함)으로 확인되고 있습니다.
핀테크의 발달로 소비자들은 점점 금융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상황 속 마이데이터 시스템이라는 매력적인 서비스가 도입되면서 은행, 핀테크 기업, 카드사 등
마이데이터 고객 선점을 위해 한 겨울에도 폭염처럼 뜨거운 불꽃 경쟁을 피우고 있습니다.
디지털 서비스 이용을 활발히 하는
젊은 층을 주요 타깃으로 설정하여
이들을 공략하기 위한 마케팅이 활발한데요.
아래 사례를 통해 자세히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① 하나은행 '하나 합'
최근 스트릿 우먼 파이터, 방과후 설렘 등 방송에서 인기가 급상승 중인 댄서 아이키를 전속 모델로 하였습니다.
아이키가 직접 디렉팅 한 안무가 담긴 광고 영상을 유튜브 및 SNS 내 업로드하였습니다.
'내 자산 쏙쏙 키우기형', '티끌모아 태산 짠테크형'과 같이 위트 있는 카피로 MZ세대들이 겪는 재테크 패턴을 잘 파악하여 공감을 잘 이끌어 낸 광고 소재입니다.
② 신한은행 '머니버스'
유명 일타강사 이지영 님을 섭외하여
'돈 개념 강좌'를 주제로 한 유튜브 콘텐츠를 제작하였습니다.
유튜브 콘텐츠와 서비스 가입 이벤트를 함께 진행한 사례이기도 하는데요.
특히 경품 이벤트를 일반적인 상품이 아닌,
리셀가가 더 높다는 한정판 굿즈로 구성한 것이 참 인상 깊은데요.
MZ세대들이 추구하는 트렌드를 잘 읽어낸 콘텐츠, 프로모션입니다.
③ NH농협은행 'NH마이데이터'
한소희를 모델로 기용하여 '누수노시뇽' 이라는 캐릭터를 부여하고 면접이라는 상황 속에서 만들어진 소재입니다.
NH마이데이터를 유머러스하게 풀어 낸 광고입니다.
특히 캐릭터 이름을 NH마이데이터 USP를 통해 풀어낸 게 인상 깊었습니다.
돈의 누수는 NO
신용은 UP
'누수노시뇽' 소비자에게 제대로 각인할 수 있는 메시지를 잘 뽑아낸 사례입니다.
마이데이터 라는 금융산업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면서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경쟁이 치열한 상황입니다.
초기 단계의 시장인 만큼 아직까지 선두주자는 알 수 없는 상황이기도 하죠.
마이데이터 선점 전략을 위한 광고·마케팅들을 보면서
'과연 누가 1등을 선점할 것인가?'라는 관점에서 보시면 더 흥미롭지 않을까 싶습니다.
소비자의 입장에서
광고를 좋아하는 사람의 입장에서
마이데이터 마케팅의 최강자는 누구인가요?
그럼, 오늘의 포스팅을 마무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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